SSAFY

[SSAFY 7기] 합격 방법 : 에세이 작성법 & PT / 면접 준비 방법

히똔 2022. 3. 28. 18:07
728x90
반응형

SSAFY 합격 전략/에세이 작성 방법/자소서 기반 면접 준비/PT 면접 준비 방법/SSAFY 합격 후기/SSAFY 7기/SSAFY 비전공자/SSAFY 전공자/싸피 합격/싸피 준비/싸피 인터뷰 준비

일단 먼저 합격 사진부터 보고 가실게여~~

합격이란 단어는 무조건적으로 행복하게 하는 힘이 있다 헤헤

벌써 싸피 입과한지 3개월째라니... 시간 진짜 빠르다..
그럼 본격적으로 준비과정을 소개하겠다 ㅎㅎ

 

지원 절차

서류 심사 : SW 적성진단 (CT + 인적성) / 에세이
면접 심사 : CT 재시험, PT 면접, 에세이 기반 면접

 

SW 적성진단


1. CT

CT 는 알고리즘 문제 몇번 풀어본 사람이라면 쉽게 통과할 수 있을거다.

나는 싸피 7기 모집대비 교재를 사서 이틀정도 공부했었는데, 도움 1도 안됐다. 책 완전 비추!!!!!!

오히려 유튜브에 있는 영상들이 훨씬 더 도움이 됐다.
(난 유튜브에 있는 싸피 관련 영상들 싸그리 다 봤다)

그중에서 괜찮은 영상 몇개를 추천하겠다.

https://www.youtube.com/watch?v=UsTo-0hAb6k 

https://www.youtube.com/watch?v=8OGlq6zKOl0

이 정도만 해도 무난하게 풀 수 있을 것이다.

난 당시 알고리즘 스터디 하던 중이라 그런지 나한텐 문제가 엄청 쉬워서 검산까지하고도 시간 널널하게 남았었다 ㅋㅋㅋ

 

2. 인적성

처음에 인적성이 뭔지도 몰랐다..

인적성은 어떤 느낌이냐면 기술적인 지문을 토익 수준의 난이도로 보는데 한국어... 라는 느낌을 받았다.
어렵지 않은 문제인데 빨리 풀어야하고 집중력 놓치면 안되는 느낌이었다.

나는.. 인적성 준비 안하고 봤다..ㅋ 그래서 시간 모잘라서 1/3 정도는 틀렸을거다 ㅋㅋㅋ

 

 

에세이


나의 조언은 완벽한 SW 개발자로 보이는 것보다,
부족한 점을 어떻게 SSAFY에서 채우고 싶은지를 중점적으로 쓰면 좋다는 것이다.
SSAFY에서 하는 활동을 많이 찾아보고, 그게 어떻게/왜 지원자에게 필요한지 잘 설명할 수 있으면 좋다.

- 왜 SW에 흥미가 생겼는지
- SW 개발자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 아직 SW 개발자로서 부족한 부분을 싸피에서 어떻게 채워나가고 싶은지

이렇게 서술해나가면 좋은 에세이가 될 것이다.

추가로, 뇌피셜이지만 학점도 좀 보는거 같다. 본인이 학점이 낮다면 서류심사에 심혈을 기울일 것!! (어디까지나 뇌피셜)

 

 

면접 (Interview)


1. CT 재시험

다른거 준비하느라 CT 준비는 하나도 안하고 갔다.
그리고 온라인 CT 때 문제가 쉽게 느껴져서 준비할 필요성도 못느꼈고 걱정도 안했다.
그런데 떨려서 그런지..ㅋㅋㅋㅋㅋ 쉽게 샤샤샥 풀줄 알았는데 몇문제는 못풀었다 ㅠㅠ 헤멤..

근데 CT 재시험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거 같다. (뇌피셜2)
이거 준비할 바에 다른거 준비하는 게 훨 도움 된다.

 

2. PT 면접

나도 처음에 PT가 뭔가 했다.

보안 서약서 때문에 자세히는 말하지 못하지만,
최신 IT 기술 / 이슈에 대해 공부하고 스스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다.

나는 온라인 면접 스터디를 꾸려서 이런 방식으로 준비했다.

PT면접 스터디 준비 방법
1. 최신 IT 기술 / 이슈에 대해 각자 공부
2. 예상 질문 뽑아오기
3. 다른 스터디원이 준비한 예상 질문을 받아서, 예상 답안 발표하기
4. 스터디원들끼리 서로 태도나 내용적인 부분 지적해주기

온라인 스터디라 방이 몇번 터져서 아예 내가 직접 만들어 운영했다.
같이 하니까 잘하는 사람의 말투나 억양을 보고 참고할 수 있었고,
내가 몰랐던 면접 관련 꿀팁/정보를 알 수 있게 된 점도 좋았다.

 

3. 에세이 기반 면접

이건 오프라인 스터디로 준비했다.
스터디원 한명한테 다른 스터디원들이 에세이 기반으로 예상 질문을 하는 형식으로 진행했다.

내가 예상하지 못한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고 나름대로 모의 면접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완전 추천한다.
내가 알지 못하는 면접 시 좋지 않은 태도나 습관을 바로잡기에도 좋다.

스스로 꼭 해봐야할 것은, 자기의 에세이 한문장 한문장 뜯어서 질문이 나올만한 구석이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그 질문에 따른 꼬리 질문이 뭐가 나올것인지, 꼬리의 꼬리 질문까지 생각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내가 얼마나 뛰어난 SW개발자인가를 증명하는 자리가 아니라, 내가 왜 싸피에 들어가야만하는지를 설득하는 자리라는 것을 명심하길 바란다.

에세이 작성 & 면접시 갖추어야할 태도와 방향성을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해준 유튜브 영상을 추천하겠다.

https://www.youtube.com/watch?v=CgKUIHw2lHc 

 

결과


결과는 면접 후 2주 뒤에 홈페이지에 떴다. 정말 감사하게도 합격이 돼서 행복했당 ㅎㅎ

그런데 불합이여도 좌절 금지다!! 생각보다 추합으로 들어올 수 있는 인원이 꽤 많은 것 같다.
그러니까 그 이후 02로 오는 전화는 꼭 받아라!!!!

SSAFY 입과 후 3개월정도 지난 지금, 매우매우매우 만족하며 열심히 SSAFY 생활을 즐기고 있다!!!
SW 개발자가 되고싶지만 그러기엔 부족함이 있는 것 같다면, SSAFY로 오라..!!

728x90
반응형